본문 바로가기

과일의 효능

옻올랐을때 혹은 옻중독 증상과 대처법

안녕하세요 이웃님들! 오늘은 즐거운 토요일 주말입니다. 이제 입추가 지나 조만간 수확의 계절 가을을 앞에두고 있는데요, 오늘 이시간에는 옻 올랐을때 증상과 대처법에는 어떤방법이 있는지 이웃님들께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이웃님들도 혹시 옻이올랐다 라는 말을 들어본적이 있으십니까?
옻중독이라고도 표현하는데 이는 옻나무속 진액이 우리 피부에 닿았을때 일어나는 접촉성 피부염을 말한답니다.

거의 옻중독 증상에 대부분의 원인은 주로 옻나무에 피부가 직접 닿았거나 혹은 옻나무가 들어간 음식을 먹었을때 이런 옻중독 증상이 일어날수 있습니다.

음식에 옻이 들어가는 대표적인 음식은 옻닭이나 옻오리 등을 들수가 있는데요
독성을 포함하고 있는 옻은 옻중독이 일어나는 사람이 있고 일어나지 않는 사람이 있답니다.

이점 잘 유의해주시고 혹시 내가 옻중독 증상이 일어날수도 있으니 항상 주의깊게 살펴볼수 있는 습관을 먼저 기르시는것이 좋겠지요?

그러면 이런 옻이 올랐을때 증상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옻중독이 일어나면 몸에 붉은 반점이 나타나게 되고 이에 가볍거나 따가운 증상또한 함께 동반되고있습니다.
또 옻중독이 일어난 부위에 진물이 나올수도 있고 심하면 쇼크가 발생하여 심각한 피해까지 동반될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단순 피부접촉이 아닌 옻오리나 옻닭 등 옻이 들어간 음식 섭취가 원인으로 옻중독이 일어나게 되면 원인 항원이 몸속 혈액을 타고 몸 전체에 퍼지게되는데 이때는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심해지고
아토피 환자와 같이 보이기도 하며 목리 타들어가는듯한 고통을 호소하기도 한답니다.또한 더 나가서는 체질에 따라 호흡곤란 증상까지 동반될수 있다고 하니 이점 꼭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옻중독 증상이 일어나게되면 절대 하지말아야 할 행동이 옻이오른 부위를 긁는 행위인데요. 그럴경우 손독까지 올라 증상이 더 악화될수 있다고하니 절대 긁는 행위는 하지말아야 합니다.

이렇게 옻중독 증상이 보이기 시작한다면 비누를 이용해 접촉한 부위를 깨끗히 씻어내거나 혹은 샤워로 전신을 씻어내는게 중요한 방법인데요. 만약 산이나 밖이라서 씻을수 없는 상황이라면 이때는 물티슈나 물을 묻힌 수건등으로 깨끗히 닦아주시는것을 추천한답니다.

이때도 따뜻한 물로 씻을경우엔 모공이 열리며 옻독이 더 퍼질수 있으니 꼭 찬물로 씻어내는걸 추천합니다.

만약 내몸에서 옻중독 증상이 보인다면 깨끗히 씻어낸 다음에는 차가운 냉찜질이나 스테로이그 연고를 바르시는게 좋습니다.
살균작용효과가 있는 알로에도 도움을 줄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하지만 무엇보다 제일 정확한 방법은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고 처방을 받는 방법일테니 꼭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보시길 추천합니다.

요즘에는 옻중독 약을 약국에서 판매하고 있으니 만약 옻나무를 접촉해야 하거나 옻이들어간 음식을 먹어야 할 경우에는 약국에서 미리 약을 드시는것을 추천하며 만약 내가 옻이 올랐다면 당분간은 금주와  채식위주의 식사가 도움이 된다고하니 꼭 기억하세요.


오늘은 옻중독 증상,옻올랐을때 증상과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웃님들 다가오는 성묘에서도 항상 옻나무와 접촉하는걸 주의하시고 옻 요리를 먹을때 또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